Linux 콘솔상에서 wireless 사용하는 방법

입질쾌감 물때표

젠투에서 NetworkManger 데몬을 사용하지 않는 상태 또는 Gnome에 진입하지 않은 경우에는 무선인터넷을 잡을때 수동으로 설정해 줘야 한다.
먼저 wireless 장치가 있는지 살핀다. 있으면 “버스주소”를 알아내자. 버스주소는 장치앞에 맨앞에 써있는 xx:xx.x 다.

lspci


이후 다음처럼 입력하면 장치의 세부내용을 알아낼수 있다.

lspci -s 03:00.0 -v


Kernel driver in use: ath9k
Kernel modules: ath9k

위의 내용처럼 커널에서 드라이버를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드라이버가 사용되고 있지 않다면 드라이버(모듈) 먼저 설치해야 한다.

ifconfig wlan0 up

만일 드라이버가 잡혔다면 장치를 켜보자. 위와 같이 명령하면 장치가 켜진다.

ifconfig

확인해보라.

iwlist wlan0 scan

iwlist 명령어를 이용해서 수신할수 있는 wifi 전파목록을 볼수 있다. 만일 여기에서 “network down” 이라는 메세지가 나왔다면 드라이버가 잘 안맞거나 스캔이 안되는 상황일 것이다. 안된다면 모듈설치에 대해서 다른 방법을 찾던가 아니면 스캔을 하지 않고 진행하는 수밖에 없을 것이다.

iwconfig wlan0 essid "asus-adhoc" mode Ad-Hoc

스캔된 내용을 보면 어떤 것은 Mode가 Master인것도 있고 Mode가 Ad-Hoc 인것도 확인할수 있을 것이다. 자신이 접속하고자 하는 신호의 Mode와 본인의 장치의 Mode와 일치해야 수신이 가능하다. 따라서 Master 에 접속하고자 한다면 mode를 Managed로 맞춰야 한다. (default는 Managed임으로 건들필요는 없지만 Ad-Hoc이라면 mode를 바꿔줘야 할것이다)
다른 신호를 잡으려고 하는데 잘 안잡힐때에는 파워을 꺼보자.
# iwconfig wlan0 power off
그리고 on으로 다시 킨후 다시 잡아보면 잡힐때도 있다.

dhcpcd wlan0

이제 DHCP client 를 이용해서 아이피를 받아오자

성공했다면 다행이고 다른 essid로 변경해서 dhcpcd를 사용하려면 dhcpcd 를 죽여야 한다.

killall -9 dhcpcd

kill 명령어로 죽여버려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