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에서 Android Studio 한글이 깨지는 현상 해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버전 2.3.1)에서 앱을 만들고 있다가, 레이아웃 편집도중 한글을 써봤더니 제대로 나오지 않는 현상을 발견하였다.
해결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이에대한 해결 방법은 의외로 간단했다.

/home/user1/android-studio/plugins/android/lib/layoutlib/data/fonts (나의 스튜디오 위치는 홈디렉토리의 android-studio 디렉토리이다)

저 디렉토리로 들어가서 fonts.xml 파일을 열어보자

347라인에 위치하고 있는 “한글” 폰트의 지정 부분을 보자. 원래는 NotoSansCJK로 되어있을 텐데, 저것을 한글이 표현 가능한 “폰트”로 바꿔주면 되겠다.

$ fc-cache -v

위의 커맨드를 치면 현재 폰트파일을 인식하고 있는 디렉토리 위치가 나오는데, nanum 디렉토리가 보인다. 저기에 파일이 있다는 것이다.

디렉토리의 파일들을 보면 NanumGothic.ttf 파일이 있을 것이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한글 기본폰트를 저 폰트로 바꾸자.
아마도 다국어를 사용하면서 개발을 해야 한다고 하면 다른 랭귀지코드에 해당하는 폰트파일을 적절히 바꿔주면서 세팅하면 될것 같다.

[추가] – 우분투에서 기타 메뉴등에 한글이 표시되지 않으므로 아래와 같이 세팅해주면 많은 부분 해결된다.

관련 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